입냄새를 없애려면 원인
 
Home > 지식창고3>계면활성제정보
   
  입냄새를 없애려면 원인
  글쓴이 : 이쁜쮸리     날짜 : 12-09-04 17:55     조회 : 4716     추천 : 0     비추천 : 0    
  트랙백 주소 : http://www.talmo.com/home/bbs/tb.php/surfinform/669
 입냄새를 없애려면 원인을 찾아 그것을 고쳐야 합니다. 그렇지만 원인을 따지기 전에 나쁜 냄새가 난다고 본인만 생각하는 것인지 아니면 주위에서 맡아보아도 냄새가 심한 것인지 먼저 구분해야 합니다. 누구나 입에서 어느 정도의 냄새는 나는데 어떤 사람은 심한 냄새가 나도 전혀 알지 못하고 지내고 어떤 사람은 냄새가 별로 나지 않아도 심하게 괴로워 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주위 사람이 맡아도 역겨울 정도로 냄새가 나는 경우에 대한 것입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면 흔히 위가 나쁘지 않나 걱정을 하지만 몇몇 아주 심한 병이 아니면 위 때문에 입냄새가 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중 가장 흔한 것은 입안에 병이 있는 경우입니다. 원인을 열거해 본다면 구강위생이 좋지 않은 경우(이를 잘 닦지 않거나 치석이 많은 경우), 치주 농양(잇몸에 고름이 잡히는 경우), 편도농양(편도선에 고름이 잡힌 경우), 치주염(잇몸의 염증), 구내염(입안에 생긴 염증), 충치, 구내건조증(입안에 침이 적어 마르는 현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중에 구내 건조증은 약물복용, 발열성 질환, 탈수, 동위원소치료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먹는 약이나 음식 때문에 냄새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김치 먹은 사람 김치냄새 나고, 짜장면 먹은 사람 짜장면 냄새나듯이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거나 마늘이나 양파등을 먹거나 다른 특정한 음식을 먹으면 그 음식의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가지 약이 입냄새의 원인이 되지만 흔히 먹는 약중에 비타민제가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진료실에 찾아오시는 분들의 가장 큰 걱정이 혹시 몸에 큰병이 있지 않을까하는 것입니다. 그분들은 입에서 냄새가 나면 간이나 신장이나 위가 나쁘지 않을까 걱정들을 하시는데 이런 원인은 실제로는 입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의 아주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병이 많이 진행되기 전에는 냄새가 나는 경우가 드뭅니다. 전신질환중에 기관지확장증(기관지가 늘어나는 병), 폐농양(폐에 고름 주머니가 생긴 병) 등의 만성 폐질환, 간기능부전(간 경화증과 같이...), 만성신부전(신장의 기능이 나빠져 몸의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는 병), 당뇨병성 혼수(핏속에 당분이 아주 많아져 오는 혼수)과 같은 병이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병 때문에 입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대개 다른 증상이 함께 있는 경우가 많고 간기능부전이 있을 때에는 생선 비린내, 요독증은 지린내, 당뇨병성 혼수일 때에는 과일단내와 같이 독특한 냄새가 납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은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입냄새의 대부분이 입, 목, 코의 이상 때문에 생기므로 치과와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이 두곳에서 별 이상이 없으면 내과에서 진찰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진찰결과 별 이상이 없으면 다음의 방법을 써볼만 합니다.

1. 음식이나 약중에서 냄새가 심하게 날만한 것은 피합니다.
원인이 될만한 음식을 찾아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밥만 먹습니다. 다른 것은 아무 것도 먹지 않구요. 맨밥만 먹는 것입니다. 그리고도 냄새가 나는 지 확인해 보십시오. 아마 심한 냄새는 나지 않을 것입니다. 냄새가 나지 않으면 다음날은 김치와 밥만 먹습니다. 그리고 냄새가 나는 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한 3일 정도는 김치와 밥만 먹고 지내면서 냄새가 나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냄새가 나지 않으면 다른 음식을 한가지만 더 먹습니다. 이런 식으로 입냄새가 심해질 때까지 꾸준히 해 나가면 원인이 되는 음식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2. 칫솔질을 자주 그리고 충분히 합니다.
입냄새는 입안에 들어있는 세균이 음식찌꺼기를 분해해서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잘 닦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스케일링을 하거나 이와 잇몸의 병을 제때에 치료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3. 칫솔질을 할 때에는 혀까지 닦습니다.
혀는 자세히 들여다보면 융단처럼 되어 있습니다. 융단에 먼지가 쉽게 끼듯이 혀의 표면 사이사이에 세균과 음식찌꺼기가 들어서 입냄새의 원인이 되므로 이를 닦을 때에는 혀를 닦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너무 거친 칫솔로 혀를 닦으면 혀를 다칠 수 있으므로 혀를 닦을 때에는 아주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야 합니다.

4. 입이 말라서 입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껌을 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껌을 씹으면 침이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껌을 너무 씹어서 이가 상하지 않도록 당분이 포함되지 않은 껌을 사용해야 합니다.

5. 구강청정제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청정제를 사용하면 좋은 냄새가 나기도 하지만 입안의 세균은 없애 냄새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오색별   13-06-12 19:20
이 모든것을 다 사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베니마루   13-09-05 21:40
청결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리미엄TS샴푸 500g 탈모샴푸/T..
웨신 천연돈모 자작나무 브러쉬/..
올뉴TS샴푸500g/케라틴,아르기닌..
내추럴프리미엄TS샴푸 500g / 자..
TS LASH 눈썹영양제 7ml / 겉눈..
TS실크케라틴헤어에센스 170ml /..